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용어

부부공동재산권이란 무엇인가?

by WABI SABI 2023. 12. 13.
반응형
SMALL
 

부부공동재산권이란 무엇인가?

 

 

부부공동재산권이란?

부부공동재산권이란, 혼인 기간 동안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에 대해 부부 양쪽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부부공동재산권은 혼인관계에 따라 발생하는 재산권으로, 혼인을 통해 부부가 되면 자동으로 부부공동재산권이 발생합니다.

부부공동재산권은 부부가 혼인 기간 동안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재산형성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부부 양쪽의 권리 비율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부부 중 한쪽이 직장에 다니면서 소득을 얻고, 다른 한쪽이 가사를 보면서 부부의 생활을 유지하는 경우, 두 사람 모두 재산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혼인 기간 동안 취득한 부동산이나 예금 등의 재산은 부부 양쪽의 공동재산으로 간주되며, 부부공동재산권의 대상이 됩니다.



부부공동재산권의 효과는?

부부공동재산권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부부공동재산은 부부 양쪽의 동의 없이는 처분할 수 없습니다. 즉, 부부 중 한쪽이 혼자서 부동산을 매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하거나 증여하거나 상속할 수 없습니다. 부부 양쪽이 공동으로 재산을 처분하려면, 공동으로 서명하거나 인감을 찍어야 합니다.
  • 부부공동재산은 부부 양쪽의 채무에 대해 담보가 됩니다. 즉, 부부 중 한쪽이 채무를 부담하게 되면, 부부공동재산은 채권자에게 압류되거나 경매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단, 부부공동재산 중에서도 생활에 필수적인 재산은 채권자의 압류나 경매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가 거주하는 주택이나 가구 등은 생활에 필수적인 재산으로 간주되어 채권자의 압류나 경매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부부공동재산은 이혼 시 재산분할의 대상이 됩니다. 즉, 부부가 이혼하게 되면, 부부공동재산은 부부 양쪽의 재산형성 기여도에 따라 분할됩니다. 재산형성 기여도는 소득이나 재산을 얻는 행위뿐만 아니라, 가사나 양육 등으로 간접적으로 기여한 정도도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재산분할 비율은 5:5로 간주되지만, 실제로는 사실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부부공동재산권과 관련된 주의사항은?

부부공동재산권과 관련하여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부공동재산권은 혼인 기간 동안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혼인하기 전에 취득한 재산이나, 혼인 후에도 부모나 타인으로부터 상속이나 증여를 받은 재산은 부부공동재산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재산은 특유재산이라고 하며,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단, 특유재산이 부부공동재산과 혼합되거나, 상대방이 특유재산의 유지나 증식에 협력한 경우에는 부부공동재산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부공동재산권은 혼인관계가 존속하는 동안에만 유효합니다. 따라서, 혼인관계가 종료되면, 부부공동재산권도 소멸됩니다. 혼인관계가 종료되는 경우는 이혼 뿐만 아니라, 사망이나 혼인무효 등도 포함됩니다. 혼인관계가 종료되면, 부부공동재산은 재산분할이나 상속 등의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 부부공동재산권은 부부 양쪽의 동의하에 포기할 수 있습니다. 즉, 부부가 혼인 기간 동안 취득한 재산을 부부공동재산으로 보지 않고, 각자의 단독재산으로 보기로 합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의는 서면으로 작성하고, 공증을 받아야 유효합니다. 이러한 합의는 부부공동재산권의 포기합의라고 하며, 부부공동재산권을 포기하면, 재산분할이나 채무담보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