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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용어

간접공사비란 무엇인가?

by WABI SABI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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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공사비란 무엇인가?

 

간접공사비란?

부동산 사업을 하려면 공사비를 산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공사비는 크게 직접공사비, 간접공사비, 예비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간접공사비란 직접공사비 외에 공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부수적인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보조 인력의 인건비, 각종 보험료, 세금, 공과금, 지급 수수료 등이 간접공사비에 해당합니다.

간접공사비는 공사비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간접공사비가 높으면 공사비 전체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부동산 사업의 수익성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간접공사비가 낮으면 공사비 전체가 감소하고, 부동산 사업의 수익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간접공사비를 적절하게 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부동산 사업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접공사비는 어떻게 산정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간접공사비는 일반적으로 직접공사비 총액에 비용별로 일정 요율을 곱해서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고용보험료는 직접노무비에 1.7%를 곱해서 산정합니다. 이러한 요율은 매년 발표되는 조달청 발주 공사 기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공사비의 산정은 공사의 규모, 성격, 시공사의 조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달청 발주나 큰 규모의 건축에 비해 주택 시공에서는 간접공사비의 요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곤 합니다. 또한, 조직이 큰 시공사일수록 간접공사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간접공사비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접공사비의 산정 기준을 명확하게 정하고, 공사 계약서에 반영하고, 공사 중에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하며, 공사 완료 후에도 검증하고 정산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 간접공사비의 구성 요소를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각 요소별로 예산을 수립하고, 지출을 통제하고, 실적을 관리하고, 분석하고, 개선하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 간접공사비의 산정과 관리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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